안녕하세요!
점점 더 여전히 게으른 낭인님입니다!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되는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온라인 마케팅은 현재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지요.
자 그러면 이 '검색엔진 최적화(SEO)' 라는건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웹사이트나 웹페이지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다양한 기술과 전략을 말합니다.
결국 이를 통해서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고, 궁극적으로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을 꾀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의 중요성
최적화는 우리의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서의 가시성을 높이는 과정입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 우리의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도와줍니다.
아래와 같은 이유때문에 요즈음에는 더 중요합니다.
1. 트래픽 증가: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될수록 더 많은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방문
2. 신뢰성 향상: 사용자들은 일반적으로 상위에 노출된 웹사이트를 더 신뢰
3. 경쟁 우위: 경쟁 업체보다 상위에 노출되면 더 많은 고객을 유치
4. 비용 효율성: SEO는 유료 광고에 비해 장기적으로 더 경제적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리서치는 SEO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인기있고 수요가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은 불특정 다수의 고객이 어떤것을 원하는지 도움이 되겠지요.
키워드 리서칭을 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으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 키워드 플래너 : Google Ads의 일부로, 잠재적인 키워드의 검색량과 경쟁 정도를 분석
2. 다양한 사이트 분석 : 여러 업체가 사용하는 키워드를 분석하여 벤치마킹
3. 롱테일 키워드: 구체적이고 길이가 긴 키워드는 경쟁이 적고 전환율이 높음
대표적인 키워드 리서치 서비스는
'Google Keyword Planner', ' Ahrefs Keywords Explorer', 'SEMrush Keyword Magic Tool'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네이버 키워드 도구', 'KWD(Korean keyWord Database)' 가 있습니다.
콘텐츠 최적화
키워드 리서치 후에는 우리의 사이트 콘텐츠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콘텐츠 최적화는 검색 엔진이 우리 사이트를 더 잘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이요.
아래의 방법들로 콘텐츠 최적화를 해야합니다.
1. 키워드 배치: 타이틀, 헤더, 본문에 자연스럽게 키워드를 포함
2. 고품질 콘텐츠 작성: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더 오래 머물도록 유도
3. 메타 태그 최적화: 메타 디스크립션과 메타 키워드에 주요 키워드를 포함
4. 내부 링크: 관련된 다른 페이지로의 링크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검색 엔진 크롤링을 용이하게 함
링크 빌딩( Link Building)
링크 빌딩이란 쉽게 얘기하자면 '다른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웹사이트로의 연결되는 링크를 얻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중요한 요소로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은 외부 링크를 통해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1. 게스트 포스팅: 관련 업계의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게스트 포스트를 작성하고 링크를 얻기
2. 소셜 미디어 활용: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공유하고 링크를 유도
3. 디렉토리 등록: 관련 디렉토리에 웹사이트를 등록하여 링크를 얻기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를 통해 웹사이트를 소개하고 링크를 얻기
기술적 SEO 최적화
기술적 SEO는 웹사이트의 구조와 기술적인 요소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이 더 쉽게 크롤링(자동화된 프로그램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탐색하고 수집하는 과정)하고
인덱싱(크롤링 후 수집된 웹페이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검색 엔진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과정)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래의 몇가지를 우리의 웹사이트에 적용하여 기술적 SEO 최적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속도 최적화: 웹사이트 로딩 속도를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
2.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기기에서도 웹사이트가 원활하게 작동토록 해서 사용자 경험 향상
3. 사이트맵 제출: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을 제출하여 검색 엔진이 사이트 구조를 이해하여 쉽게 서치될 수 있게함
4. 로봇.txt 파일 설정: 검색 엔진 크롤러가 접근할 수 있는 페이지와 접근할 수 없는 페이지를 설정
기술적인 내용이라서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사이트 속도(모바일) 최적화는 이미지 압축, 이미지 크기 조정, 코드 최적화, 불필요 플러그인 제거 등이 있겠습니다.
사이트맵 제출과 로봇txt 파일설정 같은 경우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작업하면 되겠습니다.
기술적 SEO의 국내 서비스에대해 알려드리자면 '스피드랩', '아이지아이랩 SEO 툴' 등의 서비스가 있겠습니다.(광고X)
지역 SEO
지역 SEO는 특정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매우 중요합니다.
지역 SEO를 통해 해당 지역의 이용자들에게 더 잘 노출될 수 있지요.
1. 구글 마이 비즈니스 등록 :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 비즈니스를 등록하고 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국내에는 네이버 플레이스, 카카오맵 비즈니스 등이 있습니다)
2. 지역 키워드 사용 : 지역명을 포함한 키워드를 콘텐츠에 포함합니다.
3. 로컬 리뷰 관리 : 고객 리뷰를 관리하고 긍정적인 리뷰를 유도합니다.
4. 지역 디렉토리 등록 : 지역 관련 디렉토리에 비즈니스를 등록합니다.
분석 및 모니터링
SEO는 일회성 작업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리와 분석이 필요합니다!
우리 사이트의 성과를 분석해서 지속적인 개선점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도구나 서비스를 사용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요.
구글 애널리틱스 : 웹사이트 트래픽과 사용자 행동을 분석
구글 서치 콘솔: 검색 엔진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문제점을 찾아내기
SEO와 콘텐츠 마케팅의 결합
SEO와 콘텐츠 마케팅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은 SEO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지요.
아래와 같이 콘텐츠 작성으로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1. 블로그 작성: 정기적으로 블로그를 작성하여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키워드를 포함
2. 비디오 콘텐츠: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에 비디오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설명란에 키워드를 포함
3. 인포그래픽 제작: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인포그래픽을 제작하여 공유를 유도
4. 뉴스레터 발송: 정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하여 트래픽을 유도하고 독자를 유지
SEO 트렌드와 미래 전망
검색엔진 최적화 분야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최신 트렌드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최근들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최적화 트렌드는 아래 네가지와 같아요.
1. 음성 검색 최적화: 스마트폰과 스마트 스피커의 보급으로 음성 검색이 증가
2. AI와 머신 러닝: 구글의 알고리즘이 AI와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점차 발전
3.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 구글은 모바일 버전을 기준으로 웹사이트를 인덱싱하고 있음
4. 로컬 SEO 강화: 지역 비즈니스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음
마무리
검색엔진 최적화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은 우리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더 높이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의 성공을 촉진시킵니다.
키워드 리서치, 콘텐츠 최적화, 링크 빌딩, 기술적 SEO, 지역 SEO,
분석 및 모니터링을 통해 효과적으로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이지만 모든 블로거, 크리에이터, 온라인 마케터 분들께서는
필히 알고 있어야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혹여나 모르고 계시더라도 점진적으로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은 검색을 활용하시면
다양한 정보들이 나오니까
익숙해 지실때까지 실험하고 자신의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세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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